카메라의 작동 방식
현대식 카메라의 종류와 브랜드는 아주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카메라는 전통적인 필름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 또는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거의 같은 원리로 작동합니다.
모든 카메라는 아래와 같은 것들을 가지고있습니다.
- 이미지를 포착하기 위한 렌즈(여러 개의 개별 렌즈로 구성된 시스템)
- 카메라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제어하는 조리개
- 노출 시간을 제한하는 셔터
-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센서
- 눈으로 볼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전기 신호
여기에서 조리개 크기와 셔터 속도는 모두 센서나 필름에 부딪히는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다만 스마트폰 카메라와 다른 카메라의 주요 차이점은 스마트폰 카메라들이 대개 가변 조리개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대신 이것들은 셔터속도에 의존하여 센서에 닿는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조리개값과 심도
조리개의 크기는 f/번호로 측정됩니다. 예를 들어 f/2와 같은 숫자는 넓은 조리개를 나타냅니다. 반면 f/16은 좁은 조리개를 나타냅니다. 작은 f 숫자는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이며, 심도를 낮게 만듭니다. 따라서 더 좁은 범위에 포커스가 잡힙니다. 만약 당신이 먼 배경을 흐릿하게 만들고싶다면 작은 f숫자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모든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면 큰 f숫자가 필요합니다. 작은 f숫자는 넓은 조리개를 의미하며 많은 빛을 들이기 때문에 당신은 빠른 셔터스피드를 설정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미지가 과도하게 노출됩니다. 후자의 경우엔 큰 f 숫자는 빛이 적게 들어오는 좁은 조리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느린 셔터 속도를 설정해야 적정 노출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미지가 어둡게 찍히게 됩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카메라의 렌즈는 f/2 정도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조리개가 고정되어 있다는 것은 필드의 깊이도 고정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DSLR카메라와 같이 배경을 흐리게 하는 것과 같은 특정한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ISO
사진 이미지의 밝기는 다음 중 하나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장 먼저, 센서에 부딪히는 빛의 양, 하지만 이것이 유일한 것은 아닙니다. 센서의 민감도 또한 중요합니다. 빛에 대한 민감도가 높을수록 이미지가 밝아집니다. 빛에 대한 민감도 즉 ISO가 높으면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일반적인 셔터 속도로 낮은 조명에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물에는 그레인이 나타나게 될 것 입니다. 예를들어 100(저감도 표시)의 ISO는 맑은날 야외 사진에 좋습니다.
반면 400 또는 400이상의 높은 ISO 수는 빠른 셔터가 필요한 사진에 좋습니다. ISO는 디지털 카메라에도 센서의 민감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과거 필름카메라를 사용할 때는 ISO를 바꾸기 위해 새 필름을 구입해야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ISO를 위아래로 돌리는 것 만으로도 민감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